상안검성형술(Upper Blepharoplasty)
상안검
나이가 들게 되면 눈꺼풀이 처지게 되는데, 이는 단순히 눈꺼풀 자체만의 늘어짐은 아닙니다. 이마에서부터 연부 조직의 지지 구조들이 약해져서 중력에 못 이기며 처지는 현상이지요. 그러나 그 영향은 고스란히 눈꺼풀에 전해지게 되고, 가장 먼저 눈꺼풀이 처지고, 시야를 가리게 됩니다. 또 여름철이 되면 처진 눈꺼풀이 아래쪽 피부와 닿아서 짓무르게 되기도 합니다.
물론, 이마를 올려주는 이마거상술을 시행하는 것도 이를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지만, 이보다도 간단하게 눈꺼풀에 남겨져서 주름을 만들고 처짐이 심한 피부를 제거해주는 것이 보다 간단한 방법인데, 이것이 바로 상안검성형술입니다.
상안검 성형술은 젊은사람들이 시행하는 절개법 쌍꺼풀과 거의 비슷한데, 조금 다른 면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절개법 쌍꺼풀에 비해 더 많은 피부를 제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혹시 이 수술 이후에 눈감기는 것이 불편하실까 걱정하시기도 하는데, 대개의 경우 피부의 절제량이 예상보다 커야 제대로된 효과를 얻으실 수 있으며, 눈감기가 불편해지는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또 하나는 상안검 성형술이 눈가의 주름 전체를 다 제거하지는 못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눈 앞쪽 부분에서는 쌍꺼풀라인을 다소 크게 잡을 경우에는 기존의 잔주름이 확대되기도 하지요. 상안검 성형술이 갖는 단점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상안검 성형술에서는 쌍꺼풀의 크기를 절대로 욕심 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가능한 낮은 라인의 쌍꺼풀을 만들되 피부를 줄여주는 정도는 충분히 하는 것이 이 시술에서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입니다.
하안검성형술(Lower blepharoplasty)
하안검
하안검 즉 눈아랫꺼풀이 늘어진 경우에 시행하는 시술입니다.
하안검은 아주 심하게 처지거나 늘어져도 상안검처럼 시야확보를 어렵게 하거나, 짓무르는 등의 기능적인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하지만, 외관상으로는 눈밑이 두툼해지거나, 마치 부채처럼 둥글게 처지면서 나이가 들어보이는 정도를 심하게 합니다.
그 부분은 특히 지방이 안구에 의해서 눌리는 부분이므로, 하안검부분이 늘어지게되면, 지방층이 여과없이 밖으로 튀어나와 보이지요. 따라서 지방층을 적절하게 다시 고정해서 튀어나오지 않게 하고, 과잉된 피부를 절제하는 방법으로 시술하게됩니다.
단, 초기 피부의 탄력이 어느 정도 유지되는 경우라면 레이저를 통한 결막절개 지방제거술을 시행하셔도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결막을 통해서 눈밑의 지방층을 제거하고, 불룩한 부분을 펴주는 시술입니다.
하지만, 피부에 주름에는 전혀 영향을 줄 수 없기 때문에 주름이 개선되지는 않는 시술입니다.